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루성피부염 얼굴 가려움 증상 원인 치료 초기 예방 총정리

by 센드비백 2024. 7. 26.

지루성피부염은 T존이라 불리는 안면의 코 주변이나 두피, 겨드랑이 등 피지가 많은 부위에 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피부가 예민할수록 흔하게 발병하고 각질과 홍조가 점차 번지면서 심해집니다.

 

 

지루성피부염 원인

 

 

지루성피부염은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 면역기능 저하 등으로 인해 과잉 생선된 체내 열이 한쪽의 피부로 집중되어 발생합니다. 과잉 생선된 체내 열이 한쪽으로 몰리면서 건조해진 피부를 방어하기 위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가 됩니다. 이때 지루성피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참고로 우리 몸속 안에는 열이 존재하고 이 열은 몸 전체적으로 순환을 합니다. 이렇게 전신으로 순환해야 될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경우에는 열은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 머리 쪽으로만 뭉치게 됩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

 

 

지루성피부염의 핵심적인 증상은 코 주변, 콧볼 주변의 붉은 피부, 입 주변이 붉은 피부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두피에 여드름 같은 발진과 가려움증이 있으며 머리에 기름기가 많습니다. 가려움증으로 인해 환부를 긁으면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면서 악취가 나거나 진물이 흘러 상처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

 

지루성피부염은 초기에 여드름 증상과 형태가 유사해 오인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여드름과 달리 지루성피부염은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열감,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혼동하기 쉬운 아토피피부염은 눈, 이마, 귀 뒤쪽에 발진과 가려움증, 습진이 발생하며 팔꿈치 안쪽, 무릎 뒤쪽에 발진과 태선화를 보입니다. 그리고 단순 안면 홍조증은 얼굴이 붉어지면서 얼굴 화끈거림, 상열감이 동반되고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치료
치료

 

지루성피부염이 얼굴에 생기면 얼굴 각질과 함께 홍반이 생기고 두피에 발생하면 비듬이 생기며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에 지루성피부염이 나타났다면 각질이 비듬처럼 보인다고 해서 여러 번 머리를 감아도 증상 완화에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오히려 탈모까지 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매일 머리를 감고 세안을 하는데도 피부가 가렵거나 홍조, 각질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그것은 일종의 질병 때문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지루성피부염 치료

 

 

지루성피부염은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초기에 얼굴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나면 두피 등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고 두피로 번질 시 탈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은 원인 파악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입증되지 않은 식이요법이나 생활 관리법만으로는 완전한 해결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피부질환과 구분하는 것이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므로 의료진에게 정확한 감별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치료
치료

 

한의원에서 증상개선, 체질개선, 재발예방의 세 단계에 걸쳐 지루성피부염을 치료합니다. 한약, 침, 치료 등 한방요법으로 면역체계를 바로잡고 피부장벽기능을 강화하여 인체 스스로 피부 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인의 증상과 체질을 고려해 시행하는 치료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
치료

 

치료 이후 건강한 피부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피부와 몸 상태에 맞는 식습관, 생활습관, 화장품 사용습관 등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수면이 피부의 전반적인 개선을 돕습니다. 또한 피부질환은 단기간에 빨리 회복이 쉽지 않기에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찾아 장기적으로 회복해야 합니다. 이후 자연스럽게 증상을 조절하면서 재발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루성피부염 예방

 

 

세안

 

여름철에는 땀과 피지 분비가 많아 피부에 쌓인 불순물과 피지가 생깁니다. 이것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두 번 이상 얼굴을 부드러운 클렌저로 세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세안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항상 순한 클렌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

 

자외선 노출은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SPF 지수를 가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모자나 양산을 사용하여 직접적인 햇빛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치료
치료

 

보습

 

가벼운 수분 크림이나 젤 타입의 보습제를 사용하며 피부를 적절히 보습해 주어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해 줍니다. 무거운 크림 같은 경우 오히려 피부를 막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정신적 건강

 

명상, 요가 등과 같은 정신적 긴장을 완화하는 활동이 피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습열로 인한 피부 문제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

 

지루성피부염 환자의 경우 맵고 자극적인 음식, 과도한 당분과 지방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대신 청량감을 주고 열을 내리는 식품인 오이, 수박, 상추 등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치료
치료

 

운동

 

적절한 운동은 기와 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습열을 제거하는 데 좋습니다. 운동은 아침이나 저녁과 같이 시원한 시간에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여름철의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고 몸에 꼭 끼는 옷은 피합니다. 또한 냉찜질로 피부를 진정시키는 것도 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열대야로 인한 수면장애 역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잠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기, 물을 충분히 마시기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지루성두피염이란?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두피지루성피부염이라고도 불립니다. 지루성두피염은 과잉 분비된 피지가 두피 내공을 막아 두피 곳곳이 가렵고 염증, 탈모 등이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치료
치료

 

지루성두피염의 치료가 제때 이뤄지지 않으면 두피에만 한정되어 있던 병변이 점차 얼굴과 몸으로 퍼지게 됩니다. 심할 경우 염증이 심하게 퍼지기도 합니다. 평소와 비교하여 머리를 자주 긁거나 어깨에 비듬이 수북이 쌓여 있다면 지루성두피염을 의심해 봐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